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

27_고등학교_서브_02.png

개요

1. 협동조합이란 무엇인가요?

협동 조합

재화 또는 용역의 구매·생산·판매·제공 등을 협동으로 영위함으로써 조합원의 권익을 향상하고 지역 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사업조직 (협동조합기본법 제2조 제1호)

사회적협동조합

지역주민들의 권익·복리증진과 관련된 사업을 수행하거나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아니하는 협동조합

사회적경제란? 사회적경제는 '사람중심의 경제'로서 이윤의 극재화가 최고의 가치인 시장경제와 달리 사람의 가치를 우위에 두는 경제활동을 말합니다. 사회적경제 조직으로는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등이 있습니다. 사회적경제는 무엇보다 오늘날 고용문제의 대안적 형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점에서 역할이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2. 협동조합이 일반 회사와 다른점은 무엇인가요?

협동조합이 일반 회사와 다른점은 무엇인가요?
구분주식회사협동조합사단법인
일반사회적
근거법률상법협동조합기본법협동조합기본법민법
사업목적이윤 극대화조합원 실익 증진조합원 실익 증진공익
운영방식1주 1표1인 1표1인 1표1인 1표
설립방식신고신고(영리)인가(비영리)인가
규모대규모소규모 + 대규모소규모 + 대규모주로 소규모
법정 적립금없음법정적립금 잉여금의 10% 이상법정적립금 잉여금의 30% 이상해당 없음
배당배당 기능(주주총회 결정)배당 가능배당 금지해당 없음
성격물적결합인적결합인적결합인적결합
사업분야중소기업, 대기업 등모든 사업분야(금융, 보험분야 제외)공익사업 40%이상 수행학교, 병원, 자선단체, 종교단체 등

3. 학교와 협동조합이 만나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

교육적 가치

  • 학생조합원의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총회, 소위원회, 동아리 활동) 참여를 통해 민주시민교육이 이루어집니다.
  • 공동소유, 공동결정, 공동책임,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문제해결능력이 향상 됩니다.
  • 참여와 경험을 통하여 체험형 참여학습 실현삶의 역량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 협동의 가치와 학생 성장 중심의 교육 실천, 기업가 정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사회 · 경제적 가치

  •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교육자치 실현의 장이 됩니다.
  • 교육공동체의 교육복지 증진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경제공동체로서 지역사회 및 학교의 내부 선순환 구조를 구축합니다.

마을과 연계된 교육

  • 학교가게의 안전한 먹거리 사용으로 학생 건강 증진과 식생활 교육 효과를 가져옵니다.
  • 개방형 커뮤니티 어울림 공간은 소통과 나눔의 공간으로 지역사회 공유경제 실천의 장이 됩니다.
  • 마을과 학교를 연결하는 지역공동체 플랫폼 형성으로 공동체적 시민의식이 함양됩니다.

4. 교육협동조합이란 무엇인가요?

누가?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무엇을?

학교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공익적 사업을 (학교가게, 학생문구, 직업교육 등)

어떻게?

공동으로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체를 통하여

왜?

교육과 체험을 통한 참여 학습 실현으로 교육 자치 및 학생중심 교육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함께 만들어가는 새로운 교육경제공동체입니다.

법인격 : 사회적협동조합(협동조합기본법) / 인가부처 : 교육부

 

교육협동조합이란 무엇인가요

운영 유형

운영 유형
학교단위지역단위
주체
  • 단위학교 중심의 학생, 학부모, 교직원과 마을 주민
  • 마을교육공동체 중신의 학생, 학부모, 교직원과 마을주민 등
내용
  • 학교 특성과 필요에 의한 사업(학교가게, 방과후, 진로교육 등)
  • 학생들의 교육적 가치와 복지실천을 목표로 마을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사회적협동조합
  • 행정적 업무 부담 경감
  • 규모의 경제 실현을 통한 다양한 사업 추진 가능
특징
  • 협동과 상생, 나눔과 배려 등 사뢰적경제 교육 민주시민교육, 삶에 기반한 교육 등 교육적 가치 실천
  •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교육공동체 활성화와 학교 교육자치 실현
  • 학교 특성을 반영한 협동조합 운영
  • 학교 교육공동체 활성화
  •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한 학교와 마을간 경계 허물기
  • 다양한 필요와 욕구 해결 가능 및 교육서비스 운영
  • 본점과 지점 형태의 새로운 모델 제시

지역단위 교육협동조합 이란?

  • 필요성과 의의
    • 학교단위 협동조합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교육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대안적 모델 필요

      학교단위 어려움 : 구성원의 주기적 변동. 사업체의 확장성, 주체의 다양성, 총회 등 조합관리, 경영공시 · 회계 · 세무 · 법무 · 노무 · 경영관리 등 업무부담 과중

    • 교육협동조합의 교육적 가치 실천과 지속가능한 사업성 수반
    • 공공기관의 부족한 역할 보완과 학교의 조합 설립 부담 경감을 통해 교육협동조합 활성화를 적극 유도하여 참여를 확대
  • 개념과 모형

    '지역단위'교육협동조합은 단위학교의 학생, 학부모, 교직원, 마을주민 등이 협동조합의 조합원으로 참여하여 공동으로 운영하고 교육적 가치를 실천하는 수요자 중심의 사회적협동조합

  • 지역단위 교육협동조합

    지역단위 교육협동조합